국내 빙벽등반지 안내
눈과 얼음, 추위는 등반가들에게 또 다른 극복 대상입니다. 이 계절은 수많은 등반가들이 더 강해지게 합니다. 여기 소개된 국내의 대표적인 자연 빙폭과 인공 빙장들 역시 우리나라의 ‘단단한’ 클라이머들을 만든 진원지입니다. 올겨울을 비로소 많은 등반가들이 더 단단해지길 바라며 국내 빙벽 등반지를 소개합니다.
설악산 – 토왕성 폭포
동양 최대의 빙폭이라 불리는 토왕성폭포는 하단과 중단 상단을 합쳐 약 320m의 길이를 자랑합니다.
1960년대 후반부터 등반을 시도해 1977년 1월 크로니 산악회가 초등을 하였습니다.
토왕성 폭포는 고드름과 버섯형 얼음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토왕골에서 불어오는 강한 바람과 눈그리고 폭포까지 향하는 긴 어프로치는 체력 소모가 심해 등반성이 높은 빙폭입니다.
등반 시간은 등반자의 수준과 인원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가장 좋은 환경에서도 하강까지 5~6시간은 잡아야 하며 상황에 따라서는 12시간 이상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등반 길이 : 320m
경사도 : 80~90도
위치 : 강원도 속초시 설악동
설악산 – 소승폭
국내 자연 빙폭중 최고난이도를 자랑하는 소승폭은 1988년 청악산우회가 초등한 까다롭기로 소문난 자연빙장입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폭포가 남면에 위치한 탓에 항상 햇빛이 들어 낙수와 붕괴의 위험이 있다는 점이며 실제로 소승폭 초등반 당시 심한 낙수와 부실한 오버행의 고드름 때문에 고전했던 김운회 클라이머는 ‘이제껏 가장 어려운 빙벽등반이었다’고 회고하기도 했습니다.
소승폭은 보통 2피치로 나누어 등반하며 등반을 위해서는 설악산 국립공원 관리공단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등반 길이 : 100m
경사도 : 80~90도
위치 : 강원도 인제군 북면 한계리
판대 아이스 파크
원주시 산악회(원주 클라이머스)에서 운영하고 있는 판대 아이스파크는 절벽에 물을 퍼올려 얼린 30, 40, 60, 70, 100m 규모의 인공 빙벽으로 주말이면 100~200여명의 등반가들이 빙벽등반을 즐기는 최고의 등반지로 입니다.
100m 폭포를 등반하기 위해서는 사전 예약이 필요하며 예약은 원주 클라이머스 카페를 통해 가능합니다.
등반 길이 : 100m
경사도 : 80~110도
위치 : 강원도 원주시 지정면 판대리 194
※ 인공 빙장의 얼음 형태와 개장 시기는 매년 다르니 관리자에게 문의 후 등반하는게 좋습니다.
1. 도리원
위치 : 경상북도 의성군 보양면 화전리
2. 딴산빙장
위치 : 강원도 화천군 간동면 구만리 1313-2
3. 매바위
위치 : 강원도 인제군 북면 진부령로
4. 바름폭
위치 : 경기도 포천시 신안고개 인근
5. 송천빙장
위치 : 충청북도 영동군 용산면 율리
6. 청송 얼음골
위치 : 경상북도 청송군 부동면 내룡리 얼음골
7. 코오롱 등산학교 실내빙벽장
위치 : 서울특별시 강북구 우이동 181-7
가볍고 성능이 뛰어난 올 라운드 아이스 툴. 스텝아이스에서 오버 행, 드라이툴링까지 다양한 등반 가능.
2. 코브라(COBRA) 아이스 엑스
알파인 등반을 위해 디자인된 아이스 엑스.
3. 베이퍼(VAPOR) 헬멧
캐블라와 카본 소재가 EPS(발포폴리에틸렌)와 폴리카보네이트 쉘 사이에 샌드위치 형태로 삽입되어 내구성의 감소 없이 중량을 최소화했다. 중 량 199g.
4. 아크(ARC) 글로브
모터스포츠에서 영감을 얻은 가볍고 방수 성능이 좋은 장갑.
추운 겨울 클라이밍과 마운티니어링 스키, 빙벽등반등에 적합하다.
5. 안전벨트
수직 빙벽과 스키 마운티니어링을 위한 하네스로 조절 범위가 넓으며 겨울시즌 사용에 적합하도록 디자인됨.
6.익스프레스 아이스 스크류
기하학적으로 설계된 톱니, 360도 회전하는 큰 손잡이, 두 개의 클립을 걸 수 있는 스테인리스 행 거로 만들어진 아이스 스크류. 10, 13, 16, 19, 22cm로 구성.
7. 스팅거(STINGER) 크램폰
고난도 빙벽과 믹스 등반을 위해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로 제작된 경량 모노 포인트 크램폰.
8. 스카르파 팬텀 테크(PHANTOM TECH) 빙벽화
아이스 클라이밍, 믹스 클라이밍, 알파인 클라이밍 이 모두 가능한 이중화.
오렌지를 까는 것과 같은 개방 방식인 ‘플렉실(Flexseal)’ 외피로 발목 움직임이 편하다.
프리마로프트 내장재 사용.
9. 퍼스트라이트 후디
등반과 트레이닝, 그 밖의 모든 아웃도어 라이프의 시작이 되어줄 재킷.
퍼스트 라이트 후디는 이동과 휴식을 반복하는 다양한 아웃도어 활동에서 당신과 함께 숨쉬고 움직입니다.
초경량 쉘러 원단과 프리마로프트 실버 보온재를 적용하여 가장 뛰어난 투습력을 지니며 아웃도어와 일상 생활 어디서나 따뜻함과 편안함을 줄 것입니다.
10. 스팟 헤드램프
300루멘 트리플 파워 LED와, IPX 8의 방수 기능을 가졌다. 내구성이 좋아 악천후에서도 효율성이 좋다.
11. 던 페트롤 팬츠
장 시간의 트레킹이나 스키 투어링에 필수 아이템. 높은 투습성과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 빙벽등반 시에도 유용하다.
12. 9.2 클라이밍 로프 70m Full Dry
레드 포인트 등반을 위한 초경량 로프.
-윤성중 (lachrymos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