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요즘 날씨가 좋아져 많은 클라이머들이 바위 볼더링을 나가고 있습니다. 실내에서만 운동하기 보다는 밖으로 나가 직접 바위를 만져보는 것이 어떨까요? 오늘은 예전부터 많은 클라이머들이 찾고 있는 남양주에 위치한 불암산 볼더링 루트들을 알아보려 합니다. 이곳에는 아주 쉬운 루트부터 V10 이상의 고난도 루트까지 있는 한국의 대표적인 볼더링 지역입니다.
story_divider
3
가는 방법

주소: 경기도 남양주시 불암산로 190

어프로치는 경기도 남양주시에 위치한 불암사에서 시작하며, 주차 공간도 넉넉한 편입니다.

불암사를 기준으로 오른쪽에 등산로가 있으며 대부분의 볼더가 등산로 중간에서 길이 없는 산속으로 들어가 어프로치 해야 하므로 슬리퍼나 운동화보다는 어프로치화나 등산화를 신는 것을 추천합니다.

루트 정보

불암산에는 현재 약 40여 개가 넘는 루트가 개척되어 있지만 오늘은 그중에 라인이 뚜렷하여 정립이 잘 되어 있고 클라이머들에게 인기가 많은 루트 몇 가지를 추려 소개할 것입니다.

마당 바위 (V4/6b+)
등산로 시작 부근(계단을 오르기 전)에 우측으로 나있는 산길을 따라 약 5분간 올라가면 좌측에 보이는 널찍한 바위가 있습니다.

하단의 크림프에서 시작하여 왼쪽 크림프 라인을 따라 진행합니다. 정교한 힐과 손가락 힘을 요구합니다. 맨틀링 또한 초보자들에겐 당황스러울 수 있습니다. 긴 바지를 입는 것을 추천합니다.

왕꿈틀이 (V2/5+)
마당바위 앞쪽에 의자로 쓰이는 바위입니다. 하단의 사이드 크림프에서 시작하고 바위 왼쪽 면에 거는 힐에 텐션을 유지해야 하는 까다로움이 있습니다. 꿈틀거리는 멘틀이 재밌습니다.

비보이를 사랑한 발레리나 (V5/6c+)
마당 바위에서 고개를 우측으로 돌리면 보이는 바위입니다.
좌측 하단의 저그에서 시작해서 좌측으로 진행합니다. 작고 흐르는 발홀드와 벽면을 잘 디디고 일어나야 하는 테크니컬 한 루트입니다. 마지막 동작 또한 하체의 유연성을 필요로 하는 루트입니다.

클라이머: 이호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