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C LAB: 노즈가 걸린 카라비너의 위험성
지금까지 등반 중에 카라비너가 파손된 것을 보거나 들은 경우가 손에 꼽을 정도이기는 하나 중요한 것은 대부분 동일한 방식으로 파손되었다는 점입니다. 바로 노즈가 걸려서 파손되는 경우죠.
카라비너는 정말 엄청나게 강합니다. 게이트를 닫은 상태에서 그 주축(主軸)에 (major axis) 적절하게 하중을 실리게 하면 최저 20 kN을 (4496 파운드 또는 2039 Kg) 견디는 테스트를 충족합니다. 게이트가 열린 상태에서도 카라비너가 최저 7 kN을 (1574 파운드 or 714 Kg) 견딜 수 있습니다. 그러나 ‘노즈’가 걸려 있는 카라비너를 테스트하면, 게이트가 잠겼을 때 평가된 강도의 10% 미만에서도 파손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2 kN (500 lbf or 227 Kg) 이하로, 심지어 상당히 약한 등반 추락 또는 정말 경미한 바운스(bounce) 테스트에서도 쉽게 생길 수 있는 하중입니다.
WHY?
왜 이런 식으로 하중이 실릴 때 카라비너의 파괴 강도가 그렇게 낮은 것일까요? 그것은 게이트가 열린 상황에서 카라비너의 돌출된 곡선의 끝 부분이 볼트 행어나 슬링이나 스토퍼 와이어에만 걸려 있으면서 한 부분에 집중적으로 하중을 받게 되어 생기는 현상으로, 하중이 주축과 일직선상으로 (즉 카라비너 전체에) 실리지 않게 됩니다. 이렇게 축을 벗어나 하중이 실림으로써 카라비너가 과도하게 비틀리는 힘을 받아 극히 작은 하중에서도 부러지게 됩니다.
BD의 테스팅
블랙다이아몬드(BD)가 제조하는 카라비너의 종류가 다양한 만큼, 매일 많은 양의 카라비너를 테스트합니다. BD는 카라비너의 파괴 하중 뿐 아니라 하중이 실리는 방식에 따라 파손이 되는 형태도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카라비너가 파손되는 지점을 검토하여 하중이 실리는 방식을 유추해낼 수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에서는 각기 다른 네 가지 형태로 테스트한 스타일의 카라비너에서의 전형적인 파손 지점을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볼 수 있듯이, 노즈가 걸린 카라비너는 그 척추의 상단에서 부러지는 경우가 가장 흔하고, 그에 반해 게이트가 열려 있거나 닫혀 있는 경우의 파손은 대체로 그 척추의 하단에서 생기며, 보조축(minor axis)의 파손은 항상 게이트에서 생깁니다.
[단, 모든 카라비너는 서로 다르며, 특정 카라비너의 형태와 파손되는 방식에 관한 상세한 분석을 해야만 소정의 정도의 신뢰도를 갖고 특정의 하중 상황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CLOSED GATE FAILURE – 잠긴 게이트 파손
OPEN GATE FAILURE – 열린 게이트 파손
MINOR AXIS FAILURE – 단축 게이트 파손
NOSE HOOKED FAILURE – 노즈가 걸린 카라비너 파손
핵심 포인트
‘노즈’가 볼트 행어에 걸려 있는 동안에 카라비너에 하중이 실리면, 열린 게이트에 지렛대 작용이 가해지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런 형태에서는 카라비너의 강도가 현저하게 더 약화되어, 잠긴 게이트 강도의 10% 미만에 불과합니다.
– 이런 사고를 피하기 위해서는 항시 게이트가 잠겨있고 카라비너가 정확한 위치에 자리 잡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등반 장비는 등반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하여 진화하고 있습니다. 노즈 걸림을 방지하기 위한 키락 디자인 또는 후드와이어 카라비너를 사용하면 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Climb safe -
안전 등반을 기원하며
HoodWire / 후드와이어 : 후드와이어 기술은 와이어 게이트형 카라비너에 키락(Keylock) 기능을 제공해준다. OZ(오즈)카라비너와 후드와이어 카라비너에 적용된 이 기술은 스테인리스 재질의 와이어로 카라비너의 노즈(홈) 부분에 덮개를 씌워 볼트 행거, 슬링 등이 걸리는 현상과 마찰에 의해 게이트가 열리는 현상을 막아준다. (웹사이트 상품 설명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