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C LAB: 어떤 하강 매듭이 가장 튼튼한가?
더블 피션맨스, 링 벤드, 또는 유로 데스 (오버핸드) 매듭에 대해 항상 많은 논란이 많았다.
지난여름요세미티에서등반하던중, 빌레이앵커에있는동안, 몬타나보즈먼에서온어느일행과이야기를하고있었다. 내장비걸이에있는온갖시제품장비를보고제가블랙다이아몬드에서왔다고그들이추정했습니다. 제파트너와제가 (늘하듯이) 거기에서후퇴했는데그들이저를날카롭게관찰했습니다. 뭘보고있느냐고제가물었더니, “BD의 QA 요원이어떻게하강하는지보고싶다”고말했습니다. “특히, 저의하강매듭을뚫어지게보고있었죠.
하강매듭유형마다각기장단점이있으나, 강도면에서다른것보다월등한것이있을까? 세가지매듭모두를 (각기직경이다른로프로세팅하여) 일련의간단한풀테스트(pull test)를하여가장흔히쓰는세가지하강매듭에관한저의제한된테스팅을기초로하는, 기본적인강도테스트데이터를다음과같이제시합니다.
관찰된사항에관한의견
- 더블피셔맨(Double Fisherman’s)과링벤드(Ring Bend)의강도는비슷한결과를보였습니다.
- 유로데스낫(Euro Death Knot) (오버핸드매듭) 이가장약하여, 더블피셔먼과링벤드에비해 20-30% 약했습니다.
- 유로데스낫(오버핸드매듭)은 10.2 mmdm 경우에는 4,000 lbf(17.8 KN)에서그리고 8.1mm의경우에는 2,000 lbf(8.9 KN)에서망가지기전에약간미끄러졌습니다.
핵심 포인트
사실, 제가 테스트한, 하강하기 위해 두 로프를 연결하는 이 세 가지 방법 모두가 전형적인 하강 시의 힘보다 강도가 <충분합니다> (전형적인 하강은, 체중보다는 약간 더 무겁고, 이리저리 살짝 점프할 때 생기는 충력 하중을 감안하고, 엉켜 있는 로프를 다시 정리하고, 부드럽게 하강하는 테크닉을 쓰지 않음을 말함).
타당성은 어떻든 간에, 제가 등반을 처음 했을 때 저는 항상 더블 피셔맨 매듭을 썼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완전히 유로 데스 매듭으로 전향했습니다. 유로 데스가 빨리 묶을 수 있고, 강도가 충분하고, 끌어당겨 뽑을 때 어딘가에 걸릴 가능성이 적고 매듭을 풀기도 쉽습니다. 그리고 끝으로, 어떤 하강 매듭을 묶든, 저는 항상 긴 꼬리를 남깁니다 (적어도 30 cm 정도).